티스토리 뷰

구글 Hardware Event 2017, 오라클의 블록체인 기반 클라우드, 아프리카 테크 스타트업 동향 등 


10월 첫 주, 세계 미디어를 뜨겁게 달궜던 기술 및 창업 소식 7개를 에티가 전해드립니다.



1. 구글 Hardware Event 2017

이번 주 구글에서는 Hardware Event 2017을 개최하며 구글 픽셀폰 2, 구글 홈 미니, Clips 카메라, 스마트 이어폰 Pixel Buds 등의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우선 구글에서는 새롭게 출시한 구글 홈 미니를 픽셀폰 2와 함께 배송함으로써 더 빠르 게 구글 홈을 퍼뜨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구글에서는 구글 홈과 같은 스마트 스피커를 픽셀폰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부가기기의 형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Clips 카메라의 경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필요한 순간을 스스로 포착하여 비디오 클립을 저장하는 카메라입니다. 구글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해 Intel Movidius 저전력 영상 프로세서 (VPU)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Pixel Buds의 경우 실시간 언어 번역 기능을 선보여 큰 주목을 받고 있 습니다. 특히 지난 출시 때 많은 비판을 받았던 애플의 AirPods에 비해 디자인적으로도 훌륭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가격에 비해 음질이 좋지 않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 구글 DeepMind, 6가지의 핵심 주제로 구성된 ‘윤리 부서' 창설

구글 모기업 Alphabet의 지주사 XXVI는 “AI기술의 사용성과 전문성이 늘어남에 따라 기업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해야할까?” 와 같은 질문을 끝없이 자문하고 있습니다. 


AI관련 기술 플랫폼이 가지는 거대한 알고리즘 자동화가 몇 가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AI 엔지니어가 윤리에 관련된 잠재적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면, 이 거대한 알고리즘은 더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eepMind에서는 윤리 연구 부서를 설립하였고, 매년 AI 관련 이슈를 처리하려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DeepMind 웹사이트에서 윤리와 사회성에 대해 밝힌 원칙 중 일부입니다. 


- 사회적 혜택 

우리는 AI가 전세계의 사회적 및 환경적 이익을 위해 개발되어야하며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구축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연구는 AI가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 그들의 인권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엄격함과 근거 중심 연구

우리의 기술 연구는 오랫동안 최고의 학업 표준에 부합하며, AI가 사회에 미친 영향을 연구 할 때 이 기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로 인한 기회와 도전 과제를 탐구하는 엄격한 원칙 기반 연구를 수행할 것입니다. 


투명성과 개방성

우리는 우리의 동업자와, 우리가 투자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구 보조금은 제한이 없으며, 그들의 연구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거나 사전에 결정하려 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관점 

우리는 가능한한 다양한 목소리를 우리 업무에 포함시키고 서로 다른 학문 분야와 협업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협업 및 포괄성

우리는 우리의 영향력있고 잠재력을 지닌 모든 기술은 전부 사회에 의해 형성되며 그에 따른 책임이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AI에 관한 광범위한 공개 및 학술적 대화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연구자와 이러한 새로운 기술의 수혜자들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AI는 AI의 이익을 위해 일하도록 노력합니다.


3. 오라클, 인프라형 클라우드 서비스(IaaS)에 블록체인, AI 사업 확대 

클라우드 시장에서 DBMS(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ERP(전사적자원관리) 등을 무기로 PaaS(서비스형 플랫폼)·SaaS(서비스형 SW) 부분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오라클이 이번에 IaaS(서비스형 인프라)까지 사업 폭을 확대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게다가 최근 핫한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을 효과적으로 적용해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고 합니다. 


오라클의 쿠리안 사장은 "오라클의 클라우드 비전은 인프라 부분 혁신을 시작으로 데이터센터를 통해 수많은 기기에서 나오는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고 AI와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고자 했다, IaaS 사용자들에게 보다 간편한 GUI 환경과 빠른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오라클은 지난 8월 리눅스재단이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 '하이퍼레저(Hyperledger) 프로젝트'에 합류했습니다. 이미 100여 개의 고객사에 오라클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했고 연말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라클 개방형 뱅킹플랫폼 플렉스큐브(FLEXCUBE)와 다른 은행 간 원활한 연결도 제공한다고 하며, 향후 적용 범위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넷스위트 ERP 솔루션에 블록체인을 적용하였으며 앞으로는 회사의 모든 클라우드 제품군에 블록체인 기능을 접목하여 새로운 매출 흐름, 데이터 공유, 오라클 클라우드 내외부 거래로 생태계 전반 운영을 간소화할 것이라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클라우드 시장 1위인 AWS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해보였던 오라클의 클라우드 사업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4. 애플의 ARKit vs 구글의 ARCore & 페이스북 Camera Effects

UX를 제외한 기술적 측면이나 성능적 측면에서 이 3가지의 플랫폼은 모두 큰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앞으로 얼마나 돈을 잘 벌어다 줄지에 대한 차이는 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월 7일 TechCrunch에서는 AR플랫폼 간의 비교를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각 이해관계자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조언을 내놓았습니다. 이를 간단히 요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평가 기준은 시장의 크기, 시장에서의 점유율, 주요 사용자들, ARPUs, In-App 구매("IAP"), 프리미엄 앱, 광고비, e-커머스 측면을 고려하였다고 합니다. 각 요소에 대한 '17-'21 예측치 분석을 자세하게 보고 싶은 분들은 다음을 참고(원문 기사)해주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애플의 ARKit의 총 매출은 2018년에 ARCore보다 2.7배 정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나, 2021년에 가면 ARKit 매출은 ARCore의 0.7배가 되어 시장 지위의 역전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바로 AR과 관련하여 개발하는 업체나 개인이 이를 미리 예측하고 행동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또한 앱 내 광고를 기획/운영하는 업체들의 경우 초반은 ARKit을 실험적으로 운영하다가, 결국 ARCore에도 balance를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Camera Effects도 모바일 AR 광고 플랫폼을 선도할 수 있겠지만, 이는 철저히 중국 밖에서라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AR eCommerce 개발자나 기업가들의 경우도 ARKit이나 ARCore사이의 균형 있는 접근을 해야 할 것입니다. 초반엔 ARKit 위주의 실험과 플레이를 통해 경험과 데이터를 얻고, 균형된 매출 확보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AR 플랫폼 전쟁 속에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참고해볼 만한 기사였습니다. 


5. 아프리카 테크 업계의 근황

아프리카의 최대 인큐베이터 MEST가 세계 여러 벤처 캐피탈에서 경력을 쌓은 벤처 캐피탈리스트 Aaron Fu를 새로운 매니징 디렉터로 고용했습니다. MEST는 현재 가나, 나이지리아, 케냐,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사무실을 두고 여러 스타트업을 인큐베이팅하고 있습니다. Aaron Fu는 순수 아프리카 출신의 스타트업을 더 육성하기 위해 계속 MEST의 규모를 키워나가는 일을 지도할 계획입니다.



한편 남아프리카 최대 통신사인 Liquid Telecom은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를 아프리카 지역에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항공기 제조 기업 AirBus의 아프리카 엑셀러레이터 BizLab은 케냐 수도에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개최했습니다. 무인항공기, 인공위성 기술, 3D 프린팅 기술, 스마트 센서, 인공지능 등 총 5개 분야에 대해 아프리카에서 활약하는 가장 뛰어난 스타트업을 뽑는 이 프로그램에 11개의 스타트업이 최종적으로 선발되었습니다. 


6. 영상 제작 프로세스에 집단지성의 힘을 빌리는 Frame.io, 2천만 달러 투자 유치

하나의 제대로 된 비디오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프로세스가 필요하고 여러 직군의 사람들이 참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를 의뢰한 의뢰사, 스토리보드를 제작하는 광고 에이전시, 영상을 제작하는 프로덕션 회사 등 여러 업체들이 참여하는 이 과정에서, 각 업체들은 서로의 피드백을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거친다고 해도 영상에는 이런 관계자들의 의견만 반영될 뿐이고, 영상이 목표로 하는 실제 대중이 어떤 의견을 보일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Frame.io는 이런 기존 영상 제작 프로세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작 중인 영상을 웹에 등록한 후 간단한 URL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영상의 피드백에 참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창업된지 2년밖에 되지 않은 회사이지잠 시리즈 B인 이번 투자 라운드에서 총 2천만 달러나 되는 거금을 투자받았습니다. CEO인 Emery Wells는 Frame.io의 궁극적인 목표가 영상 제작 업계의 Slack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 한달에 70만개 이상의 비디오가 Frame.io의 피드백을 거친다고 합니다.


7. Amazon, 3D 모델링 스타트업 Body Labs 인수하다 

Amazon이 3D 스캐닝에 특화된 스타트업 Body Labs를 인수하였습니다. 이번 인수로 Amazon Echo Look의 정확도 향상과 Amazon의 패션 브랜드 제작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Body Labs는 3D 스캐닝 기술을 가진 신생 기업으로, 사람의 체형을 스캔한 데이터를 맞춤형 옷 제작, 가상현실 환경 게임 아바타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Body Labs 소개영상


Amazon에서 올 초에 선보인 카메라가 달린 인공지능 비서 Echo Look을 생각해 보았을 때, Body Labs 인수건은 기존의 깊이 센서만을 이용하여 3D 체형을 제공한 Echo look의 한계를 뛰어넘게 도와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더해 Amazon이 생각하는 맞춤형 옷(on-demand) 제작과정에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으로 외신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인기 포스팅 보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