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키워드 뉴스에서는 지난 글에 이어 가상현실 산업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하드웨어 7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선정 기준으로는 창의성과 언론에 노출된 정도, 그리고 시장에서의 가능성과 투자 유치 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았습니다.


<가상 현실 하드웨어 스타트업 Virtuix Omni>


 

1. HTC Vive

 

Vive HTC 게임 회사 VALVE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VR 하드웨어 장치입니다. Vive 핵심 기술은  정도 크기의 공간을 가상현실에서 마음껏 활용할 있도록 하는 3D 공간 인식 기술입니다. Vive 하드웨어는 크게 머리에 쓰는 헤드셋과 손에 쥐는 컨트롤러, 그리고 구석에 설치하는 조그마한 상자 모양의 Lighthouse라고 불리는 모션 트래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ighthouse, 사용자의 헤드셋과 컨트롤러가 안에서 어떤 상대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게 해주어그에 따라 가상현실에서의 환경과 손에 쥐고 있는 컨트롤러의 위치를 바꿔주게 됩니다. Vive 현존하는 VR 하드웨어 플랫폼 중에 가장 현실감각이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VALVE 도움을 크게 입어 탄생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Steam VR 통해 게임이나 서비스를 공급받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컨텐츠도 많이 접할 있습니다

 

 

<Steam VR Vive 프로모션 영상>


 

2. Virtuix Omni

 

가상현실을 개발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해결해야 하는 가장 딜레마 현실 세계에서의 물리적 제약과 가상현실의 무한한 가능성 사이의 타협입니다. 마음껏 이동할 있는 가상현실 환경을 제공해도 사용자가 안에 갖혀있거나 의자에 앉아있다면 이동하지 못하거나 옛날 게임들처럼 컨트롤러를 통해 "가짜로" 이동을 밖에 없습니다. 많은 스타트업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유도 장치, 또는 "모션 플랫폼" 개발하고 있습니다. 모션 플랫폼에는 6 자유도로 움직이는 의자 형태의 장치부터 러닝 머신처럼 바닥이 움직이는 장치, 3번에서 다룰 특수한 모션을 목적으로 하는 장치 여러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모션 플랫폼으로 Virtuix Omni 뽑았습니다. 다른 모션 플랫폼들에 비해 Virtuix Omni 가장 우위를 지니는 점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있는 기술을 모터나 어떤 움직이는 파트 없이 구현했다는 점입니다. 바닥에 360 방향으로 나있는 홈들이 사용자의 특수신발 바닥에 있는 구슬의 경로를 유도하여사용자의 구름 동작이 마찰 없이 제자리에서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Virtuix Omni 이런 방식을 채택하여 가격 또한 다른 경쟁 제품들에 비해 훨씬 저렴하게 제공할 있었다고 하니다. 

 



3. icaros


Virtuix Omni가 뛰는 플랫폼의 종결자라면, icaros는 나는 플랫폼의 종결자입니다. 가상현실 공간을 날아다닐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icaros가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는 영상으로 체험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상현실에서 원하는 모빌리티(도보, 차량, 비행 등)마다 다른 모션 플랫폼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소비자 입장에서 가상현실을 마음껏 즐길 수 없게 하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리적인 장치 없이도 사용자의 감각을 왜곡할 수 있는 신개념의 장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Nod labs


Nod labs는 다양한 가상현실 용 컨트롤러를 개발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초기에 개발한 손가락에 끼울 수 있는 반지 형태의 컨트롤러는 반지를 기울이는 것과 반지의 등 부분을 문지르는 동작으로 가상현실 공간 뿐만 아니라 드론을 조종할 수도 있고, 스크린에서 마우스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반지 뿐만 아니라 HTC Vive의 컨트롤러와 비슷한 스틱 형태의 컨트롤러까지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투자 유치도 작년에 13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A 투자까지 받았기 때문에,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스타트업입니다.


<Nod Labs의 제품 시연 영상(TechCrunch 취재>



5. Lucid Cam


현실세계를 가상현실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녹화하기 위해서는 3D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3D 카메라는 대부분 전문가용으로 비싼 가격에 제공되고, 심지어 정밀한 조작을 필요로 합니다. Lucid Cam은 일반인들도 훨씬 쉽게 VR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저가형 3D 카메라를 만드는 스타트업입니다. 삼각대에 올려놓아야 하는 대부분의 다른 360도 3D카메라에 비해 Lucid Cam은 가슴에 메거나 모자에 붙이거나 VR 헤드셋에 붙일 수 있어 이동을 하면서 촬영을 하기에도 훨씬 용이합니다. 아직 정식 출시는 안했지만 399달러의 정말 저렴한 가격에 예약 판매중입니다. 




6. Leap Motion


Leap Motion은 손 동작을 그래픽 인터페이스에서 재현해주는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가상현실 산업이 뜨기 전부터 이미 많은 주목을 받은 스타트업입니다. Leap Motion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가 마우스나 컨트롤러같은 어떠한 입출력 장치도 필요로 하지 않게 된다는 점입니다. 가상현실 또한 이 장점이 크게 작용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Leap Motion에서는 작년 VR 헤드셋에 부착하여 손동작을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7. Xiaomi / Huawei


샤오미와 화웨이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VR 산업에 진출했습니다. 샤오미는 Mi VR Play라는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8월 4일 발표했으며, 아직까지는 베타 테스터에게만 제한적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VR 컨텐츠를 중국의 유투브 YouKu를 통해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화웨이 또한 지난 5월 Huawei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모델 P9 출시와 함께 P9과 연동되는 VR 헤드셋 Huawei VR을 출시했습니다. 중국의 두 큰손이 향후 가상현실 산업에 어떤 영향력을 발휘할지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증강현실 산업에서 주목할만한 스타트업들을 파헤쳐볼 다음 키워드 뉴스도 기대해주세요.



에티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에티의 다른 소식도 받아 보세요



인기 포스팅 보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