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ubernetes라는 시스템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Kubernetes는 쉽게 말해 Docker 여러 개를 한 번에 관리해 주는 컨테이너 관리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Docker에 관한 기사는 에티의 웹호스팅계의 혁신, Docker를 참고해주세요). 이번 기사에서는 Container 상에서 개발을 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Kubernetes가 어떻게 Container Orchestration 소프트웨어의 표준이 되었는가를 다루어 보려 합니다. 


도커, 컨테이너의 기본적인 개념 다이어그램 [이미지 출처]


Kubernetes의 구조


Kubernetes는 그리스어로 키잡이 또는 조타수를 뜻하며, 2014년 구글에서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이 당시에는 호스트 운영체제의 커널 레이어에서 게스트 운영체제인 가상화 시스템을 돌릴 수 있는 Docker 시스템이 한창 유행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도커로 만들어진 Container(컨테이너란 docker engine 위에서 실행되는 게스트 운영체제를 의미합니다) 여러 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은 도커를 사용하는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한창 논쟁 중에 있었습니다. 컨테이너 여러 개를 한 번에 관리하는 이 기술은 Container Orchestration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이 표준이 정해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Docker Swarm, Borg(당시 구글의 Repository 관리 시스템), CentOS fleet, Kubernetes 등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가 난무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Kubernetes의 개발자 중 한명인 McLuckie는 이런 상황에서 Kubernetes가 Container Orchestration의 표준으로 다가설 수 있었던 이유가 CNCF(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를 결성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CNCF는 이름 그대로 클라우드 기술과 관련된 표준형을 개발하려는 재단입니다. McLukie는 개발한 Kubernates를 세상에 공개할 당시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선택지 중에는 Kubernetes를 자체 프레임워크로 독자 개발하거나, 구글 클라우드에 귀속시켜 상품화 시키는 방안, 혹은 오픈 소스로 배포하는 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McLukie를 비롯한 Kubernetes 개발자들은 Kubernetes가 궁극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것이라 믿었고, 이에 따라 CNCF 재단을 창설하여 Kubernetes를 CNCF 재단의 중심 프로젝트로 편성하였습니다. (구글 내에서 Kubernetes의 개발 과정을 보려면 이 논문을 참고하세요.)


그 결과 최근 몇 년간 Kubernetes는 Container Orchestration의 표준으로 우뚝 솟아올랐고, AWS, Oracle, Microsoft, VMware 등 주요 클라우드 개발 업체들도 CNCF에 가입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각 클라우드 개발 업체들은 서버 및 클라우드 컴퓨팅에 있어 container를 자유자재로 다루고자 하였고, CNCF 휘하의 Kubernetes가 큰 관성으로 업계 표준화되면서 자연스레 CNCF에 동참하게 된 것입니다. 


Docker에서도 이제 업계 표준 Container Orchestrator인 Kubernete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Kubernetes의 성공적인 데뷔를 필두로 현재 CNCF에서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가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CNCF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ubernetes와 같이 Docker 기반 Container를 한 번에 좌지우지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다면 클라우드 컴퓨팅 또한 현재와 같이 성장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지금도 여러 회사가 서버를 클라우드로 옮기고 있으며, AWS 등 여러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서버 관리 업체들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Kubernetes를 필두로 한 CNCF의 프로젝트들이 또 어떤 표준을 만들어 내어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발 속도를 가속화할지 기대됩니다. 


인기 포스팅 보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