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 Brunswick Group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입니다. 현 미국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의 2016년 선거 당시 팔로워 수는 500만 명이 넘었는데요. 확산성이 큰 만큼 허위 사실과 자극적인 트윗들도 빠르게 전파되어 당시 트위터봇 여론 조작 의혹이 제기되었고, 페이스북 Cambridge Analytica 스캔들로 인해 지금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에티에서는 일전에 소셜 네트워크가 정치 양극화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적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책의 저자는 군사 전문가인 P. W. Singer로, 그는 이 책에서 왜 소셜 미디어가 앞으로 새로운 전쟁터가 될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출처 : The Next Web

소셜 미디어와 전쟁의 유사성 

현대의 분쟁에서 소셜 미디어는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보가 즉시 전 세계에 퍼질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전쟁은 기존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됩니다. IS와 같은 테러 단체는 유튜브나 트위터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그들의 메시지를 전세계에 퍼뜨리고, 그들의 적을 조롱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모집합니다. 러시아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가 거짓 정보의 유출 통로가 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책의 저자가 생각하는 소셜 미디어의 현 상황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발전 

소셜 미디어의 발전 과정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전신과 전화는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속도로 먼 거리에 떨어져 있는 사람들을 연결해 주었습니다. 라디오와 TV는 한번에 보다 많은 사람들을 연결했습니다. 소셜 미디어가 해 온 역할은 이 둘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개인적인 관계를 맺음과 동시에 또한 전세계의 누구와도 연결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연결'이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동시에 파괴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에서의 비난과 따돌림, 선동 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달 속도와 전달 가능한 군중의 규모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이미 파괴적일 수 있을 만큼 속도와 규모 면에서 성장했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입니다. 


출처 : iMore

준비되지 않은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회사의 설립자들은 매우 짧은 기간에 경제 뿐 아니라 사회, 정치 면에서도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들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의 시작은 하버드 기숙사에서 동료 학생들의 이미지 월드컵이었고 트위터는 개연성 없는 짧은 글의 집합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러시아 허위 정보 방지 캠페인부터 미얀마 장군들이 대량살상을 위해 언론을 이용할 수 있는지까지 모든 것에 대한 규칙을 세우고 있을 정도로 커졌습니다. 


출처 : NASA FCU

이익을 위해 설계된 소셜 미디어 

많은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가 정치적인 사회적인 역할을 충분히 도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소셜 미디어가 설계된 방식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결국 자본주의 경제 위에서 작동하는 영리 기업입니다. 따라서 그 목적이 도덕성이나 진실성에 있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빠르고 넓게 퍼져있는 정보를 위해 디자인되었고, 그 디자인 위에서 거짓정보 역시 빠르고 넓게 이동 가능합니다. 


출처 : The Fintech Times

AI는 답이 될 수 없다

그렇다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의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믿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에도 AI를 이용하여 거짓 정보를 골라내는 등의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AI로는 역부족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입니다. 첫째, 악용하려는 자들과 막으려는 자들의 전술상의 차이가 그 이유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악용하려는 자들은 보다 많은 군중이 소셜 미디어에서 그들의 먹잇감이 되기를 바랍니다. 점점 많은 이들이 먹잇감이 되어감에 따라 점차 데이터가 생산됩니다. AI는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개발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AI가 발달한다고 하더라도, AI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데이터가 필수적이고, 초기 단계에서의 악용 사례 (즉,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둘째, AI의 알고리즘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편견이 완전히 배제될 수 없다는 점이 이유입니다. 이러한 AI와 기계의 한계점은 어쩌면 새로운 갈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출처 : Vietnam Briefing

Solution 1. 사회적 안전망 구축 

그렇다면, 저자가 제안하는 해결 방안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소셜 미디어의 악용 사례를 바이러스의 발생과 같이 보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위생 교육에 상응하는 것에서부터, 디지털 사용 능력 교육에 이르기까지, 바이러스 발병에 핵심이 되는 소수의 사람들을 목표로 다양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공중 보건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교육은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 이루어져야 하며, 더 넓은 범위의 전체 사회 구성원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질병의 발생 경고와 같은 긴급 경보 시스템처럼 너무 많은 피해를 입히기 전에 사전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사회적인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Solution 2. 문제 직시, 기술 개발

또한, 저자는 이러한 소셜 미디어의 현실을 군중들이 직시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현재 소셜 미디어는 단순이 경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회사가 아니라 현대 세계의 신경계와 같은 존재로서 정보의 생성과 전달, 패러다임의 생성 등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 깊이 침투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악용을 막기 위해 아낌없이 투자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통념이 만들어지면 콘텐츠 내용 검열에 대한 투자 강화, 입증된 대규모 플랫폼의 개발,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의 기술적인 뒷받침도 더욱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은 여러분에게 소셜 미디어는 어떤 존재인지, 여러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어떨까요? 


인기 포스팅 보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